수도권은 일자리로의 교통이 중요하다 보니 철도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김포와 의정부의 경전철 노선과 연장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김포 골드라인 경전철
- 김포 골드라인은 도시철도 브랜드이다
- 경기도 김포시와 서울시 강서구를 잇는 경전철 노선
- 양촌 구래 마산 장기 운양 걸포북변 사우 풍무 고촌 김포공항역 10개 정류장이다
- 대중교통수단이 버스밖에 없었던 김포시에 경전철 개통으로 버스 정류장 혼잡도가 완화되었다
- 2량 경전철 노선이다 보니 인구 대비 수송능력에 한계가 보인다
2. 김포 골드라인 연장안
출퇴근 시간 김포 골드라인의 혼잡도는 몸과 얼굴이 밀착돼 숨이 막히는 수준인 200%가 넘어 안전을 위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지하철 5호선을 장기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되었다
- 그러나 5호선 연장사업에 관한 수차례 타당성조사를 실시했지만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된다
- 또 서울시는 건설폐기물 처리장 이전과 방화차량기지 이전 등을 요구하고 있어 협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 당장 추진해도 시민들이 이용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릴 것이다
- 김포 ~ 부천이 확정된 GTX -D 노선을 용산, 서울역으로 연장하는 방안과 서울 경전철 목동선과 직결을 원하는 의견도 있다
3. 의정부 경전철
- 경기도 의정부시를 운행하는 경전철
- 2012년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개통된 경전철 노선이기도 하다
- 발곡 회룡 범골 경전철의정부 의정부시청 흥선 의정부중앙 동오 새말 경기도청북부청사 효자 곤제 어룡 송산 탑석 15개 역이 있다
- 개통 초기에는 하루 이용객이 1만 2천 명에 불과했지만 2018년 42,000명으로 불어났다
4. 의정부 경전철 연장계획
2017년 의정부경전철 조사 특별위원회 연장안 계획(예정지)
- 의정부경전철차량사업소 ~ 고산 복합문화융합단지 (고산지구 연장)
- 흥선역 ~ 경민대학교 ~ 안보테마파크 ~ 녹양동 의정부종합운동장(녹양지구 연장)
- 어룡역에서 분기하여 민락 1.2 지구 내로 연장 (민락지구 연장)
- 2023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을 받고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사업비 문제가 남아있다. 의정부 경전철은 경영난으로 파산과 소송 등 우여곡절을 겪었기 때문에 재정을 확충하는 일이 관건일 것이다
5. 의정부 경전철 7호선, 8호선 연장과 교외선 연결
- 의정부 경전철 탑석역에서 7호선 환승이 가능하다
- 현재 8호선 1단계 연장(서울 암사역 - 중앙선 구리역 - 다산 신도시 - 경춘선 별내역) 건설 중이며 2단계 연장(별내역 ~ 별가람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 여기에 의정부 경전철 탑석역과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과 교외선(의정부 ~양주~ 고양)이 연결되면 경기도 전역을 철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김포와 의정부의 경전철 노선과 연장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면서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이 더 편해지면 서울이라는 구심점이 더욱 강력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퇴근이 편해지고 교통이 좋아지는 것과 별개로 상권이나 일자리가 오히려 서울로 더 몰리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에 서울에 대한 수요는 더 커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되기도 하는데요
수도권 지자체는 교통망 확충과 함께 서울로부터 자립하기 위한 뭔가를 더욱 고민해야 될 시기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경전철이 궁금하시다면
★ 목동선, 강북횡단선 경전철
★ 신림선 난곡지선 경전철
★ 위례선, 위례신사선 경전철
★ 대장홍대선 청라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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