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수도권 서남부 교통의 핵심적인 변화를 가져올 대장홍대선과 서울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사업의 진행 상황과 수혜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대장홍대선 진행 상황
-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신도시와 서울시 강서구, 고양시 덕은구,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사업이다 (17.8km)
- 철도 개통 시 부천 대장에서 홍대입구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지난해 9월에 마쳤고 평균 1년이 걸리는 우선협상대상자 협상을 최대한 단축해 2023년 착공,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 사업 방식은 BTO(수익형)와 BTL(임대형)을 혼합한 방식이다
2. 대장홍대선 수혜지
- 대장홍대선의 개통으로 서울 수도권 서남부 지역 교통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 앞으로 인구 유입이 예상되고 교통 거점이 되는 부천 대장신도시와 고양 덕은지구, 서울 화곡동 등을 주목해 봐야겠다
① 부천 대장신도시는 부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대에 총 2만여 가구, 4만 8000명을 수용하게 된다
- 대장신도시에서 북동쪽으로 1km 거리에 김포공항역이 있으며 마곡역, 화곡역이 3km 정도로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까운 것이 장점이다.
- 앞으로 대곡소사선과 대장홍대선, 서울 2호선 청라연장까지 원종역을 환승역으로 공유하게 된다.
② 덕은지구 또한 마포상암 업무지구와 마곡 업무지구 사이에 위치해 지리적 요건이 좋다
- 2022년부터 입주를 시작하여 4700 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③ 강서구 화곡역 일대는 현재 지하철 5호선 한 개 노선에서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과 청라연장선까지 개통되면 트리플역세권이 될 전망이다.
2. 서울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사업
- 홍대입구역에서 3기 신도시 부천 대장신도시 연결하는 대장홍대선에 이어 계양구 인천 1호선 작전역을 거쳐 서구 청라국제도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 총연장 17.6km로 7개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를 건설한다
- 2021년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되어 있는 상태이다
- 따라서 인천시는 사업 타당성 검토와 최적 대안을 확정하여 사업화하기 위해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저도 수도권 서남부 출신이지만 교통만 좋아져도 그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좋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대장신도시는 지금과는 다르게 어떻게 변할지 정말 기대가 되는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느 노선과 마찬가지로 대장홍대선도 개통 예정이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확실한 계획하에 투자에 임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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