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면목선 경전철 노선과 사업진행 현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면목선 경전철 사업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주목해야 할 지역까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면목선 경전철 노선
- 동대문구 청량리역에서 중랑구 신내역을 잇는 경전철이다
- 약 9.05km 구간, 12개 정거장이다
- 2023년 상반기 예타통과, 2025년에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 면목선이 개통된다면 중랑구 신내동, 면목동, 동대문구 장안동 일대의 열악한 교통이 개선될 것이다
2. 민자산업 추진 실패와 현재 상황
- 중랑구에서 경의중앙선과 교차되지만 환승이 되지 않는 점과 인접한 노선인 동북선 경전철과도 연결효과가 미미하여 노선 간의 시너지는 떨어지는 편이다
- 면목선 경전철 사업은 서울시에 귀속되어 30년간 민간회사에서 운영하는 방식인데 요금권한은 서울시청이 갖는 불합리한 조건이었다
- 민간투자사업자가 있었다면 2017년에 착공을 했겠지만 아무도 지원을 하지 않았다.
- 2019년 민자사업을 포기하고 재정사업으로 변경하여 2021년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 만약 착공이 된다면 전농답십리뉴타운이라는 명분 있는 개발수단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3. 주목해야 할 지역
-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목해야 할 지역은 있다
- 7호선 중랑구 면목역은 더블 역세권이 될 수 있고 면목역 주변이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되었다.
- 모아타운개발도 속속 진행되고 있다
- 대중교통의 메카인 청량리 역을 도보권으로 두고 면목선 역세권이 될 전농동 일대에 재개발, 재건축 사업도 주목해 볼만하다
- 전농우성아파트는 안전진단 신청을 한 상태이고 전농 8 구역 재개발 조합은 공급 가구 수 확대 작업에 나섰다.
- 망우역은 현재 KTX경춘선과 경의중앙선이 있지만 앞으로 GTX-B노선이 확정되어 여의도와 서울역까지 10분대에 도착이 가능해진다
- 망우-상봉역에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예정되어 있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다른 곳들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면목선은 사업에 우여곡절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규모의 자본이 들어가는 일이다 보니 여기저기서 이해관계가 안 맞을 수도 있고 사업 속도도 더뎌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성급한 투자보다는 장기간을 고려한 투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면목선 일대는 경전철이 아니어도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것이 분명하니까요!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분이나 실거주하시는 분들은 꼭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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