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신림선 경전철이 개통했고 난곡선, 서부선, 고양선 경전철 등이 계획 중에 있습니다. 대충은 알았지만 확실히는 몰랐던 경전철의 의미와 최근 개통한 신림선을 통해 미래의 수도권 교통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경전철이란?
- 가벼운 전기철도(경량철도)라는 뜻으로 지하철과 버스의 중간정도의 수송능력을 갖춘 대중교통수단
- 소형전철, 모노레일, 궤도버스, 자기 부상열차 등이 포함된다.
- 주로 15~20km의 도시구간을 운행한다
- 저렴한 유지비와 저공해 환경친화성으로 주목받는 새로운 교통수단이다
2. 서울특별시의 경전철 노선 종류
- 개통 후 운행 중인 경전철은 신림선, 우이신설선
- 건설 중으로는 동북선, 위례선
- 계획 중인 노선은 신림선 난곡지선, 강북횡단선, 면목선, 목동선, 서부선, 위례신사선이 있다.
3. 신림선 개통
- 서울 제2호 경전철로 2022.5.28 개통하여 운행 중
- 여의도 샛강역에서 관악산(서울대역)까지 11개 정거장을 잇는 총 7.8km의 노선이다
- 환승정거장 4개는 9호선 샛강역,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이다
- 서울대역 ~ 여의도까지 35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되어 젊은 층이 많은 관악구 시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 서울시 최초 고무타이어 사용으로 마찰로 발생하는 소음이 적다 (차량의 흔들림은 있다고 한다)
- 먼저 개통한 경전철인 우이신설선보다 1량이 더 많은 3 량으로 혼잡함이 덜하다
4. 신림선 연장(난곡 지선, 난곡선 연장)
- 신림선 보라매역에서 난향초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이다
- 난곡선 건설사업에 대한 2차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올해 초(2023)에 발표 예정이다
- 서울시 의회 시정질문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난곡선 재정사업 추진 적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2022.9.16 보도자료)
- 난곡선이 개통된다면 관악구의 교통문제를 크게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이나 빠른 완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2030년 예상)
- 난곡선 연장 완공에 따라 금천구청역까지 연장을 추진하는 난곡선 연장과 금천구청역~ 광명역을 잇는 금광선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5. 서부선 경전철 사업
-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노선으로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결하는 경전철이다
- 서부선은 실시협약 이후 설계를 거쳐 2023년 착공하여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 새절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기존 36분이 걸렸으나 22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6. 고양은평선과 서부선 - 고양선 직결 논의
- 고양은평선은 은평구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역까지 6개 역을 신설, 연결하는 경전철사업이다
- 국토부는 3기 신도시 고양 창릉의 입주시기를 맞추기 위해 신속히 추진 예정이다
- 3만 8천 가구가 입주할 고양창릉 교통의 핵심으로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 정부는 서부선을 고양선까지 직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자산업과 재정사업이 얽힌 이해관계가 복잡하다
- 서울시는 비용 부담을 이유로 고양선- 서부선의 직결연장은 불가하며 열차에서 내려 반대편 승강장으로 갈아타는 '평면 환승' 방식으로 연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정확한 노선과 역사위치 또한 아직 논의 중인 사항으로 긴 호흡으로 지켜봐야 할 사항이다
7. 생각할 점
- 새로운 교통수단인 경전철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앞에서 보았듯 기본 10년이 걸리는 장기적 사업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수도권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많은 시민들이 편리한 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그러나 교통이 좋아지는 만큼 중심지로의 집중도가 높아지는 상권의 쏠림도 참고해야 한다
- 교통의 호재만으로 성급한 투자는 금물입니다만 그 지역 실거주자들에게는 두 눈 크게 뜨고 지켜봐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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