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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철도 분류 도시철도 고속철도 광역철도 광역급행철도

부동산 공부를 하다 보니 도시철도, 고속철도, 광역철도, 광역급행철도 등 종류가 너무 많아서 헷갈릴 때가 많았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철도의 종류를 알아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시철도

  • 대도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만든 철도 대중교통으로 서울 및 광역시를 중심으로 건설한다
  • 우리가 흔히 전철, 지하철이라고 부르는 철도를 말한다
  • 수도권 전철(서울 지하철, 인천 도시철도, 경기 도시철도)
  • 동남권 광역전철 ( 부산 도시철도, 경남 도시철도)
  • 대구 도시철도, 광주 도시철도, 대전 도시철도가 있다

 

2. 고속철도

  • 고속으로 운행하는 철도로 기존선 180km/h, 전용선 200km/h이상 최대 350km/h의 속도이다
  •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 철도노선은 경부고속선이다
  • 고속철도 2 계통(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준고속철도 3 계통(강릉선 KTX, 중앙선 KTX, 중부내륙선 KTX)으로 나뉜다
  • 고속철도 브랜드 KTX와 SRT 두 개로 나뉜다
  • KTX는 서울역(경부선, 강릉선 계통), 용산역(호남선 계통), 청량리역(중앙선), 부발역(중부내륙선) 네 역이 시종착역이다
  • SRT는 경부선과 호남선 계통만 운영하며 모든 열차가 수서역을 시종착역으로 삼는다

 

3. 광역철도

  • 둘 이상의 시, 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일반철도를 말한다
  • 대한민국에만 있는 개념으로 통근열차 개념의 광역전철노선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 도시철도를 연장하여 운영 중이거나 예정인 노선

도시철도 연장 ( 출처 :네이버 )

 

4. 광역급행철도

  • 도심의 주요 거점과 외곽지역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이다
  • 우리 흔히 GTX라고 부르는 철도로 신분당선, 신안산선도 광역급행철도로 분류된다

 

5. 그 외 철도 분류

  • 간선철도 :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또는 도 간의 교통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운영 중인 노선으로 대한민국 5대 간선(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 중앙선)이 있으며 모든 노선이 서울과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지선철도 : 간선철도에서 갈라져 나온 철도로 간선철도와 병행하면서 우회로 역할을 하거나 기반시설의 부설, 간선도로를 이어주는 철도 노선을 말한다
  • 준고속철도 : 철도차량 대부분의 구간을 200km/h이상 300km/h 미만의 속도로 운행할 수 있도록 건설된 노선으로  KTX-이음이 있다
  • 일반철도 :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를 말하며 KTX-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 등이 있다

  • 전반적인 역할과 사업비 부담 주체 등으로 노선이 달라지기 때문에 노선을 일일이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깨달았다. 
  • 각 노선 중에서도 일반철도와 광역철도가 혼재된 경우가 많다
  • 정확한 구분을 하기보다는 대략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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